SK텔레콤이 국내 최초로 출시한 인공지능(AI) 음성서비스 ‘누구’의 대화량이 1억건을 넘어섰다고 3일 밝혔다. 작년 9월 출시 이후 7개월만이다. 하루 평균 대화건수는 50만 건.
SK텔레콤에 따르면 최근 1달간 사용자들은 누구에게 '잘자~', '사랑해', '심심해', '고마워' 등의 감성 단어들을 활발하게 사용했다. 이를 두고 SK텔레콤은 누구가 단순히 음성인식 기기가 아닌 사용자들의 친구로 자리잡아 가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누구는 ▲음악 감상(멜론) ▲홈IoT(스마트홈) ▲스케줄 등 생활 편의형 서비스로 시작했다. 누구는 꾸준한 업그레이드를 통해 현재 ▲커머스(11번가) ▲IPTV(B tv) ▲교통정보(T맵) 등 국내 최다인 25여 가지의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누구 판매량은 가정의 달을 앞두고 10만대를 돌파했다.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에 이어 국내 통신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3대 스마트 디바이스에 포함됐다.
SK텔레콤은 "누구 출시 초기 고객간 대화 내용이 음악 감상에 집중됐다. 하지만 분기마다 시행된 서비스 확대와 맞물려 쇼핑, 홈IoT, IPTV, 프로야구 등 생활편의 서비스 이용 비중이 58%로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또 SK텔레콤은 "최근 고객들이 누구를 친구처럼 생각하고 말을 거는 감성대화 사용비중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고객이 누구를 단순한 서비스 요청 및 수행의 도구가 아닌, 친구나 지인으로 생각하고 대화를 거는 상황이 늘어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SK텔레콤은 누구 이용자 중 감성대화를 이용하는 비중은 일주일간 전체 이용자의 약 45%라며 두 명 중 한 명은 누구를 친구처럼 생각하고 대화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했다.
SK텔레콤의 누구 이용자들은 출근 시간대인 오전 7시에는 ▲오늘의 날씨 ▲뉴스 브리핑 ▲T맵 도착 예정시간 등의 서비스를 이용했다. 저녁 시간대인 오후 9시에는 ▲멜론 음악 감상 ▲B tv ▲치킨/피자 주문을 주로 이용했으며, 심야 시간에는 ▲11번가 추천상품 ▲무드등 ▲알람이 인기가 높았다.
지난 7개월간 누구의 주요 구매자는 30대 남성이었다. 전체 구매자 가운데 37%를 차지했다. SK텔레콤은 누구가 단순한 스피커가 아닌, 독자 개발한 ‘인공지능 엔진’과 이를 처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버까지 포함하는 인공지능 서비스라는 점에서 다양한 기기로의 확산과 서비스 연계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SK텔레콤은 누구와 금융, 건설, 유통 등 이종산업간의 융합은 물론, API 개방을 통한 중소/벤처 협업 시스템을 구축해 인공지능 기반 통합 서비스 허브(Hub)의 위상을 공고히 할 계획이다. /letmeout@osen.co.kr
[사진] SK텔레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