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서울모터쇼] 네이버랩스의 '자율주행' '커넥티드 카' '3차원 실내지도'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7.03.30 19: 17

대표적인 IT 기업인 네이버가 '2017 서울모터쇼'에서 IT 기업이 만들어갈 모빌리티의 미래상을 선보였다. 
네이버의 기술연구개발 법인인 네이버랩스(대표 송창현)는 30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17 서울모터쇼' 프레스데이에서 별도 부스를 마련하고 자동차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미래 IT 세상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그 핵심 키워드는 자율주행과 커넥티드 카, 그리고 3차원 실내지도였다.
이날 공개한 네이버랩스의 자율주행차는 3가지 키워드를 실현하는 실천적 산물이다. 국내 IT기업 최초로 국토부 도로주행 임시허가를 받은 차량으로 현재 실제 도로에서 실험 주행 중이다. 이 차는 미국자동차공학회(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의 자율주행 기준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갖추고 있으며, 완전자율주행(레벨4) 단계로 가기 위해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다.

지난 1월 네이버 연구개발 조직에서 별도 법인으로 독립한 네이버랩스는 '공간'과 '이동'에 대한 인텔리전스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인지’ 분야에 주목해 자율주행 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인지'는 정밀한 자기 위치, 사물의 인식 및 분류, 상황의 판단 등 자율주행에서 핵심적인 감각기관과 두뇌의 역할을 한다. 
네이버랩스는 딥러닝 기반의 이미지 인식 기술을 통해 도로 위의 사물과 위치를 정밀하게 파악해 차량의 경로를 계획하고, 측후방 영상에서 빈 공간을 판단해 차선 변경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등의 기술을 새롭게 선보였다.
네이버랩스는 카셰어링 및 자율주행 시대에 맞춰 차량 내 개인 환경에 최적화된 인포테인먼트인 IVI 플랫폼과 이를 구현한 시제품을 공개했다. IVI는 차 안에서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와 정보 시스템을 총칭하는 용어로, 음악·영화·게임·TV 등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기능과 내비게이션, 모바일 기기와 연동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기 또는 기술을 말한다.
네이버 로그인을 통해 어느 차량에서나 동일한 경험을 제공해주고, 네이버 지도와 연계된 내비게이션으로 저장해 놓은 목적지로 바로 길안내를 받을 수 있다. 날씨·캘린더·뮤직·라디오 등 상황에 맞는 콘텐츠 활용도 가능하다.
네이버랩스는 GPS가 잡히지 않는 실내공간의 디지털화를 위해서는 로봇 M1을 개발했다. M1으로 제작한 3D 정밀지도를 통해 대규모 실내공간에서도 현재 위치를 간단히 파악하고 길 찾기를 가능하게 한다. 이 지도는 부동산 정보·게임·광고를 비롯한 여러 공간 기반 서비스들의 핵심 플랫폼으로 활용될 수 있다.
송창현 네이버 CTO 겸 네이버랩스 대표는 이날 행사에서 "네이버랩스는 사용자를 둘러싼 공간과 환경을 깊이 이해하고, 지능적인 이동성(intelligent mobility)이 만들어 낼 수많은 가능성에 주목하며 삶의 가치를 높이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며 "'공간'과 '이동'에 대한 생활환경지능 기술을 바탕으로, 사람과 사회가 도구에 얽매이지 않고 더 중요한 삶에 몰입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와 네이버랩스는 이번 2017 서울모터쇼에 ‘All Ways Connected, Always Intelligent'라는 콘셉트 아래 1,000㎡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국토부 임시주행 허가를 받은 '자율주행차', 연구개발 중인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in-vehicle infotainment, 이하 IVI) 시제품, 3차원 실내지도 맵핑 로봇 'M1' 공개 및 시연, 네이버 자동차 서비스의 차량정보 확인 체험 공간 등을 선보인다. /100c@osen.co.kr
[사진] 딥러닝 기반 차종보행자 인식 기술과 측후방 차선 변경 가능 판단 기술로 자율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네이버랩스 인식 개념도. 아래 사진은 3D 실내정밀지도 제작 로봇 M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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