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 차로의 측면 장애물이 점차 없어져 달리던 속도 그대로 주행하면서도 안전하게 통행료를 납부할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와 한국도로공사(사장 김학송)는 국민들이 고속도로 하이패스 차로를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차로 하이패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다차로 하이패스'란 단차로를 2차로 이상으로 확대, 설치하는 것으로 하이패스 통과 시 본선과 같은 속도로 주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현재 설치된 고속도로 하이패스는 대부분 기존 요금소를 개량했기 때문에 폭이 좁아 속도를 30km로 제한하고 있다.
따라서 그 동안 사고 위험이 많았던 하이패스 차로에 '다차로 하이패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올해는 제2경인고속도로 등 4곳에 2차로 하이패스가 구축된다.
구체적인 대상지역은 제2경인고속도로의 남인천, 남해고속도로의 서영암과 남순천, 경부고속도로의 북대구 톨게이트다.
2018년~2019년에는 교통량이 많은 3차로 이상의 수도권 고속도로 본선 요금소 중심으로 다차로 하이패스를 본격 구축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대상지역은 경부고속도로 서울, 서해안고속도로 서서울, 중부고속도로 동서울 등 13개소 톨게이트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다차로 하이패스” 도입으로 하이패스 차로 폭이 확대되어 더욱 안전해지고, 지·정체 개선 효과도 클 것으로 전망되며, 주행 중에 자동으로 통행료가 부과되는 스마트톨링(Smart Tolling) 시스템도 2020년까지 차질 없이 도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10bird@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