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전 지사, "정경유착 해소위해 공수처 신설돼야"
OSEN 손찬익 기자
발행 2017.01.20 12: 00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이하 공수처) 신설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특검은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에 대해 삼성그룹의 최순실씨 일가에 대한 특혜지원 의혹과 관련, 430억원대 뇌물공여, 횡령, 국회 위증 등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법원은 18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를 3시간 넘게 진행했고 긴 시간의 심리 끝에 이날 새벽 4시 53분쯤 기각 결정을 내렸다.
김문수 전 지사는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재용 삼성 부회장의 구속영장 청구가 기각됐다. 법원의 결정에 반발하는 여론도 많지만 특검은 무리한 영장청구를 했다는 비난여론을 경청해야 한다. 하지만 특검의 기소내용이 사실이라면 이 부회장이나 청와대나 결코 올바르다고 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문수 전 지사는 "이번 사태의 본질은 고질적인 정경유착이다. 정경유착의 근본적인 책임은 바로 권력의 상층부에 있다"면서 "우리의 권력 상층부는 대대적으로 깨끗이 청소되어야 한다. 이것이 대한민국을 부강한 나라로 만들기 위한 첫 단추"라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도 대통령, 청와대, 국회, 사법부, 고위공직자는 항시 견제 받고 감시 받아야 한다. 공수처는 검찰과는 별도로 이 업무를 독립적으로 수행할 전담 기구다. 공수처 신설은 저의 오랜 소신"이라고 덧붙였다.
그리고 김문수 전 지사는 "더불어민주당은 지난해 12월 공수처 신설을 입법·정책 과제로 국민 앞에 분명히 약속했다. 반드시 그 약속을 지켜주시기 바란다"며 "저도 새누리당의 공수처 신설 당론 확정에 앞장 서겠다"고 약속했다.
마지막으로 김문수 전 지사는 "대한민국의 국가청렴도는 현재 세계 37위에 머물고 있다. 국가청렴도를 10위권으로 올려만 놓아도 우리는 1% 추가 경제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what@osen.co.kr
[사진]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페이스북 캡처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