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변은 없었다. 지난해 SBS '연예대상'의 대상 트로피를 품었던 유재석은 올해는 2년만에 'MBC 연예대상' 대상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함께 경쟁했던 정준하와 김성주는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올해의 예능, 인기상(양세형)까지, '무한도전'은 이날 총 4개의 트로피를 거머쥐며, '국민예능'임을 입증했다. 대상 수상 후 정형돈, 길, 노홍철을 언급한 소감은 찡한 감동을 안겼다.
2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에서 열린 '2016 MBC 방송연예대상'은 예능인들을 미소짓게 만든 진짜 축제였다. 수상 여부를 떠나 모두가 1년 동안 뜻깊었던 순간을 되새길 수 있는 시간이었다.
특별했던 순간도 있었다. 대상 후보들이 직접 특별 무대를 꾸민 것. 먼저 스타트를 끊은 이는 김구라였다. 딘딘, 남창희, 허경환, 황제성과 함께 트와이스의 '치어업'을 꾸며 '샤샤샤' 안무를 소화해 많은 이를 경악케(?)했다. 김성주는 이시영과 함께 '복면가왕' 무대를 재현했다. 하하는 MC민지로 변신, 하하와 양세형의 도움을 받아 '히트다히트' 무대를 꾸몄다. 마지막은 유재석이었다. 젝스키스와 함께 몇번이고 돌려보고 싶은 완벽한 '커플' 무대로 박수갈채를 받았다.
시상자들의 차진 입담도 눈길을 끌었다. 유재석과 함께 시상자로 나온 솔비는 자신의 전생을 '로마공주'라 밝히며, 김구라는 '밥주걱', 유재석은 '물사마귀', 박명수는 '머슴'이라는 전생을 공개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시언은 이국주를 향해 "'나혼자산다'를 떠나 '우결'을 가서 만난 게 겨우 슬리피냐"고 장난스럽게 독설했다. 이국주는 '우결'에 들어간 것에 대해 기뻐하면서도 "냉장고에 있는 고기를 같이 먹어야 한다는 것이 좀.."이라고 속내를 드러내기도 했다.
수상자의 감동의 소감도 뒤따랐다. 임신 중인 백지영 "콘서트를 취소했음에도, 새 생명을 잉태한 것을 축하해준 팬분들 고맙다"고, 하현우는 "고 신해철 선배님께 이상의 영광을 돌린다"고 전했다. '공로상'으로는 故 구봉서가 호명됐고, 아들이 대리수상해 보는 이들을 찡하게 했다.
자신을 둘러싼 루머 및 실수를 셀프 언급하기도 했다. 유세윤은 "본의 아니게, 아니 본의인가요. 아이러니한 상황으로 2년 동안 쉬다가 MBC에 돌아와 상을 받은게 너무 신기하다"고 음주운전 자수 사건을 언급했다. 김신영은 "전대미문의 루머가 있었을 때 잠깐 삐그덕 거렸는데, 이후에 더 잘 된 것 같다"고 동영상 루머를 끄집어냈다. 김구라 역시 김정민과의 열애설 해프닝을 언급, 함께 시상자로 오른 한혜진과 거리를 두며 "제 근처에만 있으면 구설을 탄다. 이분을 보호하기 위해서다"라고 설명했다.
상은 2016년 한 해 동안 고생하고 노력했던 모두에게 골고루 돌아갔다. MBC에서 큰 사랑을 받았던 예능 '무한도전' '진짜사나이' '복면가왕' '듀엣가요제' '나혼자산다' '라디오스타' '우리 결혼했어요' 등의 출연진, 제작진 등이 돌아가며 무대에 올라 감격스러운 모습이 반복되어 한 해를 아름답게 마무리했다.
■이하 '2016 MBC 연예대상' 수상자 명단
▲대상-유재석(무한도전)
▲시청자가 뽑은 올해의 예능-'무한도전'
▲뮤직·토크쇼 여자 신인상-신고은(섹션TV,복면가왕)
▲뮤직·토크쇼 남자 신인상-한동근(듀엣가요제)
▲뮤직·토크쇼 여자 우수상-솔비(라스, 복면가왕)
▲뮤직·토크쇼 남자 우수상-유영석(일밤, 복면가왕)
▲뮤직·토크쇼 남자 최우수상-김성주(복면가왕)
▲버라이어티 여자 신인상-이시영(진짜사나이)
▲버라이어티 남자 신인상-박찬호(진짜사나이)
▲버라이어티 여자 우수상-박나래(나혼자산다)
▲버라이어티 남자 우수상-허경환(진짜사나이)
▲버라이어티 여자 최우수상-이국주(나혼자, 우결)
▲버라이어티 남자 최우수상-정준하(무한도전)
▲라디오 신인상-강타(별밤), 박수홍(라디오시대)
▲라디오 우수상-김현철(오후의 발견), 김신영(정오의 희망곡)
▲라디오 최우수상-배철수(음악캠프)
▲올해의 작가상-이애영 작가(진짜사나이)
▲PD상-김구라(라스, 복면가왕 등)
▲베스트 팀워크상-'복면가왕' 팀
▲베스트 커플상-에릭남X솔라(우결)
▲특별상-하현우(복면가왕), 윤종신(라스), 전현무(나혼자)
▲공로상-故 구봉서
▲인기상-양세형(무도), 조세호X차오루(우결), 한혜진(나혼자)
▲MC상-백지영, 성시경, 유세윤(듀엣가요제)
gato@osen.co.kr
[사진] '2016 MBC 연예대상'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