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멜론과 협업...카카오톡에서 음악 공유 가능
OSEN 강필주 기자
발행 2016.12.20 11: 30

이제 카카오톡에서 멜론 음악 서비스를 만날 수 있게 됐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통해 자회사 로엔엔터테인먼트의 뮤직 서비스 멜론과 연동을 강화했다고 20일 밝혔다.
카카오는 ‘프로필뮤직’ 기능을 개선해 멜론에서 제공하는 음악 DB를 사용한다고 밝혔다. 프로필뮤직 기능은 이용자가 프로필 관리 메뉴에서 원하는 음악을 선택해 설정하면, 프로필 상단의 상태메시지에 음악 제목이 표시되는 기능이다. 

프로필 뮤직으로 설정한 음악 제목을 클릭하면 카카오톡 내에서 음악을 바로 들을 수도 있고, 마음에 드는 프로필뮤직은 친구들에게 공유할 수 있어 편리하다. 기본적으로 1분 미리듣기가 제공되며, 음악을 더 듣고 싶은 경우에는 멜론 버튼을 눌러 전체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멜론 유료회원에 한함)
멜론과 카카오톡 ‘프로필뮤직’의 접목은 기존 멜론 회원에게 향상된 편의성, 접근성, 효용성을 선사하고, 카카오톡 이용자에게는 일상과 음악을 밀접하게 연결,음악으로 소통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카카오톡 업데이트에서는 멜론 연동 외에도 연인 간의 기념일, 중요한 시험, 생일 등을 프로필에 표시해 기억할 수 있도록 ‘디데이’ 기능을 새롭게 제공한다. 프로필 관리에서 날짜를 지정한 뒤 기념일의 제목과 계산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채팅방 안에 제공되는 톡게시판도 개선됐다. 기존에 첨부한 사진의 순서를 변경하고 싶을 경우 글을 지우고 다시 써야했으나, 앞으로는 첨부한 사진을 길게 눌러 자유롭게 순서를 변경할 수 있다. 게시글을 수정할 때도 본문뿐만 아니라 사진이나 동영상도 추가, 삭제할 수 있게 됐다. 채팅방의 공지사항이 업데이트 될 경우 빨간 점을 표시해 중요한 내용을 놓치지 않을 수 있도록 알려준다. 투표 결과도 멤버별, 항목별로 구분해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카카오톡 게임별'은 카카오게임 이용자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과 개인화된 맞춤형 게임 관련 콘텐츠로 구성되며, 이용자가 직접 카카오톡 설정 메뉴에서 게임탭 노출 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옵트인(Opt-in) 방식으로 제공된다. 현재 안드로이드 버전에 우선 적용되었으며, 내년 1월 중 iOS 버전에 추가될 예정이다. /letmeout@osen.co.kr
[사진] 카카오 제공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