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이치 모터스 자동차복합매매단지, 축구장 31개 넓이...고용창출 7000명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6.12.13 15: 47

축구장 31개 넓이, 직간접 고용창출 약 7,000명. 도이치모터스(대표 권오수)가 12일, 경기도 수원에서 기공식을 가진 자동차복합매매단지 ‘도이치오토월드’의 상상을 초월하는 스펙이다. 
일단 면적 자체가 듣는 사람의 귀를 의심케 한다.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고색동 일대에 들어설 도이치오토월드는 대지면적 약 6만 1,000㎡(1만 8,484평), 연면적 29만 8,652㎡(9만 500평)의 규모로 총 9개층(지하 5층~지상 4층)으로 구성될 예정이다.세계 최대 단일 자동차복합매매단지라는 수식어가 붙는 ‘도이치오토월드’의 연면적 9만평은 축구장 31개를 합쳐놓은 규모다.
2018년 완공 예정인 단지에는 국내외 브랜드 신차 및 중고차 전시장, 경정비서비스센터ㆍ튜닝업체뿐 아니라 식음시설ㆍ공원ㆍ자동차 기반 문화시설 등 각종 편의시설 및 상업시설들이 들어선다. 용인-화성에서 약 10㎞ㆍ서울-성남에서 약 30㎞ 내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성도 좋다. 경부ㆍ영동ㆍ수원광명 고속도로 등 고속화 도로 8개가 매매단지와 연결 된다. 

지상 1층은 신차ㆍ수입 인증 중고차 전시장 및 식음시설, 지상 2~4층은 중고차 매매상사 전시장 및 사무실, 자동차등록사업소, 지하 1층은 자동차용품 전문업체 및 튜닝 등의 자동차 상품화 관련 시설, 지하 2~4층은 중고차 매매상사 전시장ㆍ주차장 및 서비스센터, 지하 5층과 옥상은 주차장으로 이루어질 계획이다.
규모가 규모이니 만큼 기공식에 참석한 인사들의 면면도 쟁쟁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 염태영 수원시장, 이수진 수원시 자동차 매매협동조합장, 국회의원 및 도ㆍ시의원 주요인사, 김효준 BMW코리아 대표, 스테판 다비드슐리프BMW파이낸셜코리아 대표 등 주요 인사들을 포함해 500명이 행사를 지켜봤다. 
BMW코리아의 공식딜러사인 도이치모터스는신차ㆍ중고차 판매 및 A/S분야에서 수십 년간 축적된 노하우를 기반으로 도이치오토월드의 개발과 운영을 담당할 예정이다.
도이치모터스 관계자는 “중고차거래의 불투명성을 방지하기 위해 투명한 매매단지 조성 및 엄격한 상품 관리를 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이를 위해 철저한 성능 점검 시스템을 도입하고 워렌티 프로그램을 통한 품질 보증 서비스, 금융사와의 협업을 통한 다양한 금융상품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러한 자동차 통합관리시스템 도입을 통해 객관적이고 균일성 있는 상품 및 서비스 제공하여 소비자의 신뢰와 편의를 구축할 계획이다. 
도이치모터스 권오수 대표는 “도이치오토월드는 신차 및 중고차 판매뿐 아니라 A/S, 자동차 금융 등 자동차에 대한 모든 통합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미래형 단지로 이는 수원시 자동차 매매협동조합과 지역 내 소상공인과의 협력으로 이루어지는 상생사업”이라며 “투명성을 바탕으로 매매상사와 소비자 간 신뢰를 구축해 상생 가능한 국내 최고의 자동차 복합 매매단지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매매단지가 완공되면 소비자의 권익을 최대한 보장하고 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자동차 문화를 육성, 발전시키는 등의 국가시책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이 날 기공식에서 엄태영 수원시장은 “중고차 시장은 신차의 2.5배 정도의 시장규모로 연간 12만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는데 수원시는 그중 판매 1위를 기록하는 도시로 관내 여러 곳에 산재해 있는 중고차 매매단지의 현대화 사업이 시의 숙원사업이었다”고 밝히며 “BMW 공식딜러이자 코스닥 상장기업인 도이치오토모빌 그룹과 함께 하는 이번 도이치오토월드를 통해 7,000여명의 고용창출 및 연간 70억원의 경제 유발 효과로 지역경제에 큰 활력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도이치모터스는 지난 2002년부터 BMW코리아의 공식딜러사로서수입차판매 사업을 시작했으며, 2005년에는 업계 최초로 BMW 인증중고차 사업을 시작하며 수입차 중 가장 먼저 중고차 시장을 개척했다. 지난 2009년에는 수입차딜러사 최초로 코스닥 상장을 했고, 현재 BMWㆍMINIㆍ인증중고차ㆍ경정비 서비스ㆍ자동차금융업을 영위하고 있다. /100c@osen.co.kr
[사진] 도이치 모터스 제공.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