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6년 에콰도르를 시작으로 첫 수출을 시작한 현대차가 수출 40년을 맞이했다.
에콰도르에 포니 6대 수출을 시작으로 1976년 13개국에 1042대의 차를 수출한 현대차는 10년이 지난 1986년에는 66개국 30만 2134대를 기록했다.
그리고 1996년에는 155개국 54만 7497대, 30주년이 되는 2006년에는 168개국 103만 774대의 수출실적을 나타냈다. 특히 지난해에는 184개국 115만여 대 수출을 기록하며 수출 원년과 비교해 1108배 신장했다.
중국, 유럽, 미국 등 현지에 생산거점을 확보,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이를 토대로 현지 판매망 확충 및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렸다.
40년간 최다 수출 차종은 소형 세단 엑센트였다. 1994년 출시된 엑센트는 지난달까지 444만 9311대가 수출돼 현대차의 최고 수출 효자 차종으로 이름을 올렸으며, 1990년 출시된 엘란트라(국내명 아반떼)는 420만 6000대가 수출돼 2위에 올랐다.
지역별로 봤을 때 북미지역이 896만 9,687대로 38.6%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가장 많은 물량이 수출됐고 이어서 유럽, 아프리카/중동 지역이 각각 22.8%와 17.4%의 비중을 차지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현대자동차가 국내에서 수출한 2,363만여 대의 자동차는 지난 40년간 대한민국 경제를 지탱한 원동력”이라며 “창립 50주년을 1년 앞두고 거행된 이번 수출 40주년 기념행사를 계기로 현대자동차는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사랑 받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10bird@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