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서유기2', 중국에서도 터졌다…조회수 2억 돌파
OSEN 성지연 기자
발행 2016.06.04 09: 01

tvN go 예능프로그램 ‘신서유기2’가 중국에서 동영상 조회수가 2억 건을 돌파하며 뜨거운 인기를 유지 중이다.
‘신서유기2’ 제작진은 4일 이같이 밝히며 “중국 동영상 플랫폼 텐센트 비디오(v.qq.com)를 통해 공개된 ‘신서유기2’ 본편과 예고편 동영상의 누적 재생수가 3일 자정 기준으로 약 2억 1,156만 건을 기록 중이다”고 설명했다. 이는 지난 시즌1 같은 기간 대비 약 3배 이상 높은 기록으로, ‘신서유기2’에 대한 중국인들의 폭넓은 사랑을 가늠할 수 있게 한다.
중국에서 첫 공개 이후 폭발적인 상승세를 이어온 ‘신서유기2’는 이미 지난 5월 11일 조회수 1억 건을 돌파하며 놀라운 인기를 입증한 바 있다. 이후 꾸준한 인기를 이어온 ‘신서유기2’는 첫 공개 이후 45일 만에 중국 조회수 2억 건을 돌파하며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게 된 것. 텐센트의 동영상 플랫폼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1억 조회수를 돌파한 것은 물론, 방영 기간 내내 예능 부문에서 1위를 유지하는 등 괄목할만한 성적을 기록했다.

중국 내 조회수 기록을 세부적으로 보면, 모바일 이용자의 수가 전체의 약 70%로 압도적으로 많다. 그리고 여성 시청자가 전체의 64%로 남성보다 많으며, 18세에서 29세의 시청층이 전체 조회수의 70%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다. 즉, 모바일 플랫폼을 이용하는 20대 여성 시청층이 2억 조회수 돌파의 견인차 역할을 했던 것.
 
이렇게 ‘신서유기2’가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끄는 데에는 중국인이 사랑하는 고전 ‘서유기’를 차용한 캐릭터와 중국의 문화와 숨결이 살아있는 지역들을 세심하게 보여주는 타깃 맞춤형 기획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이런 ‘신서유기2’의 성공 사례는 향후 온라인 예능 콘텐츠의 해외 시장 진출에 많은 시사점을 던져줄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해 그 가치가 높다는 평이다.
‘신서유기2’의 국내 조회수도 3일 자정 기준으로 약 5천 50만 건을 기록하며 선전 중이다. 이는 지난해 시즌1 같은 기간의 누적 수치를 100% 달성한 것으로 마니아 층을 중심으로 꾸준한 인기를 이어오고 있다는 증명인 셈. 더군다나 이번 시즌에선 후반부로 갈수록 조회수 증가 폭이 커지고 있어 더욱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어제 tvN을 통해 방송된 ‘신서유기2’ TV판 제7화에선 ‘예능 치트키’ 안재현과 되살아난 ‘은요물’ 은지원의 전방위적 활약 속에 코미디언 형제 강호동과 이수근의 예능감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며 보는 내내 웃음을 멈출 수 없게 했다.
무엇보다 온라인 영상 클립에는 담기지 않았던 흥미진진한 미공개 장면으로 TV판 만의 매력을 살려내며 흥미를 더했다. 그 가운데서도 ‘은요물’ 은지원을 사상 최대의 위기로 몰아넣은 공포의 ‘점심 먹기’ 레이스가 흥미진진하게 펼쳐지며 시청자들에게 큰 웃음을 선사했다. 역시 인터넷으로는 공개되지 않았던 ‘호도협’ 체험기도 웅장한 감동을 전했다. 세상에서 가장 깊은 협곡인 호도협을 외줄 하나에 의지해 건너는 외줄 타기 기인까지 등장해 아찔한 스릴을 선사했다.
리얼 막장 모험 활극 tvN go ‘신서유기2’는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 티빙, 네이버TV캐스트, 카카오 TV, 다음 tv팟, 곰TV를 통해 온라인과 모바일로 동시에 공개된다. 또한, 인터넷에 접근하기 어려운 시청자들을 위해 재편집을 거친 TV판도 매주 금요일 밤 9시 45분에 방송된다.//sjy0401@osen.co.kr
[사진]OSEN DB, tvN 제공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