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파일럿 예능대전, 정규는 누가 될까[설날 특집]
OSEN 손남원 기자
발행 2016.02.08 08: 30

정규 프로그램으로 선택받기 위한 파일럿 프로그램들의 전쟁이 시작됐다. 이번 설에도 지상파 3사는 TV 앞에 모일 시청자들을 잡기 위해 다채로운 예능 프로그램들을 여럿 내놓고 긴장된 마음으로 평가를 기다리고 있다. 지난 6일 스타트를 끊은 MBC '이경규의 요리원정대'를 비롯해 다시 돌아온 몰래카메라와 늘 빠지지 않는 음악 예능까지, 알고 보면 더 재밌는 예능프로그램 선물 세트를 공개한다.
◆ KBS - 중심은 아이돌
KBS가 준비한 파일럿은 대체로 아이돌 멤버들이 주도를 한다고 볼 수 있다. 가장 먼저 8일 오후 5시 10분에 방송되는 '전국 아이돌 사돈의 팔촌 노래자랑'은 제목처럼 아이돌의 친인척이 참여해 노래자랑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기대를 모으는 건 MC 강호동과 김신영으로, '행님아'라는 유행어로 화제를 모았던 두 사람이 이번에는 어떤 기가 막힌 MC 호흡을 보여줄 지 궁금해진다. 두 사람 외에도 김영철, 송은이, 김숙, 김종민, 이특, 설운도, 은지원, 박성광이 심사위원으로 출연한다.

이어 오후 8시 30분에는 스타들과 실제 형제사이의 일상을 관찰하는 '우리는 형제입니다'가 방송된다. EXID 하니 남매, 배우 공승연과 트와이스 정연 자매, 배우 김지영과 김태한 남매가 출연하는 '우리는 형제입니다'는 바빠진 생활 속에서 서로 소홀해지며 대화가 줄어든 형제들이 어린 시절 추억을 되돌아보고, 서로를 이해하며 그 안에서 형제의 의미를 확인한다는 취지로 기획됐다. 스타와 가족의 리얼 예능 프로그램은 방송 때마다 큰 화제를 모아왔기 때문에 '우리는 형제입니다' 역시 성공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9일 방송되는 '머슬퀸 프로젝트'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7인의 머슬 멘토와 7명의 여성 출연자가 짝을 이뤄 운동을 배우는 콘셉트로, 건강과 탄력있는 몸매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반영된 프로그램이다. 트와이스 정연, AOA 찬미, 달샤벳 수빈, 나인뮤지스 경리, 지나, 가희, 스테파니가 출연하며 연예계 대표 몸짱 인순이, 정진운이 MC를 맡는다.
마지막으로 10일에는 상식테스트, 섹시테스트, 개인기 테스트, 집중력 테스트 등 베일에 쌓인 미션을 수행하는 여자 아이돌을 통해 반전 속내를 들여다보는 '본분 올림픽'이 방송된다. EXID 하니-솔지를 비롯해 트와이스의 정연-나연-다현, AOA의 지민, 오렌지캬라멜의 리지 등 대표 걸그룹 멤버들이 출연해 시선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 MBC - SNS부터 몰카까지, 골라보는 재미
명절 파일럿 예능 프로그램의 선두주자 MBC는 SNS 활용부터 몰래카메라까지, 다양한 소재로 방송 전부터 대중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7일 오후 11시 15분에는 '톡하는대로 (Talk하는대路)'가 방송된다. '톡하는대로'는 각 분야의 스타들이 목적지도 계획도 없이 무작정 오른 여행길에서 네티즌들이 골라주는 실시간 SNS 댓글대로 움직이는 '아바타 로드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으로, 유세윤 차오루 팀과 10대 청소년 아바타 김동현 신동우 노태엽 팀, 배우 윤계상 권율 팀이 출연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미 지난 추석 방송 당시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는 '듀엣가요제'는 이번 설에도 시청자들을 만난다. 8일 오후 5시 45분 방송되는 '듀엣가요제'는 성 가수들과 일반인 출연자가 함께 무대에 올라 명품 무대를 만드는 구성으로 민경훈, EXID 솔지, 에이핑크 정은지, 정준영, 블락비 지코가 출연해 정규 편성을 노린다.
안정환이 출연하는 '미래일기'는 가장 독특한 구성으로 궁금증을 유발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시간 여행자가 된 연예인이 자신이 원하는 미래의 특별한 하루를 정해 살아보는 구성의 시간 여행 버라이어티 '미래일기'는 80세가 되기 위해 특수 분장을 한 안정환, 그리고 아직 공개되지 않은 출연자의 미래 일기가 독특한 재미를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8일 오후 8시 30분에 방송된다.
이경규는 쿡방 프로그램인 '이경규의 요리원정대'와 더불어 9일 오후 8'몰카배틀-왕좌의 게임'으로 시청자들을 만난다. 무려 9년만에 돌아온 몰래카메라라는 점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몰카배틀'은 한 명의 연예인을 포섭해 속였던 '몰래카메라'에서 업그레이드해, 세 명의 MC가 다양한 콘셉트의 몰카를 선보이며 시청자들의 최종 선택을 통해 왕좌를 차지하는 구성이다. 이경규 외에도 노홍철, 이특이 MC로 나선다.
마지막으로 9일 오후 11시 10분에 방송되는 '인(人)스타워즈'는 SNS를 통해, 자신이 가진 특별한 팁을 공유해 수많은 팔로워들을 거느린 '人스타'들의 노하우를 공개하며, 분야별 최고를 뽑는 프로그램이다. SNS 최고의 스타를 선별하는 과정에서 개성 강한 출연자들의 매력을 발견하는 시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성주와 박명수가 진행을 맡는다.
◆ SBS - 재미보장 음악예능
SBS는 일반인들과 함께 하는 두 음악 예능으로 시청자들을 공략할 예정이다. 먼저 오는 9일 오후 5시 30분 안방을 찾아가는 '판타스틱 듀오-내 손에 가수'는 누구나 휴대폰만 있으면 대한민국 최고의 가수와 듀엣을 할 수 있고, 내 손 안에 있던 가수가 최고의 듀오로 탄생하는 과정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는 쌍방향 소통의 음악 예능 프로그램이다. 창정, 박명수, 김범수, 장윤정이 일반인 출연자와 듀엣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며, 전현무 김수로가 MC를 맡아 색다른 재미를 전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10일 오후 5시 30분에 방송되는 '보컬전쟁-신의 목소리' 역시 최고의 가수들이 일반인들과 노래를 하는 방식을 따른다. 다만 '신의 목소리'는 아마추어 실력자가 프로가수들을 직접 지목해 일대일 대결을 하는 구도이기 때문에 좀 더 긴장감 넘치는 구성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설운도, 박정현, 거미, 윤도현, 김조한이 출연하며, 이휘재와 성시경이 MC로 나선다.
예능은 아니지만 SBS 교양본부에서 준비한 가상실종추리극 '나를 찾아줘'에 대한 관심도 높다. 이 '나를 찾아줘'는 연인, 부모, 자식 등 나와 가장 가까운 관계에 있는 사람과의 소통을 통해 상대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알아보는 심리 추리쇼로, 조정치·정인 부부, 홍석천 부자가 메인 게스트로 출연한다. 또 장수원과 황재근의 연기도 볼 수 있다. 조정치·정인 부부 편은 8일 오후 11시 15분, 홍석천 부자 편은 9일 오후 8시 35분에 방송된다. /parkjy@osen.co.kr
[사진] KBS, SBS 제공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