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드리 헵번 전시회, 제대로 관람하기 '포인트 5' 공개
OSEN 강필주 기자
발행 2014.12.06 01: 28

총 10개 관을 통해 진정한 아름다움의 가치가 무엇인지 되새겨보는 감동의 메시지 전달
가족 홈 비디오, 유니세프 영상, 한정판 오리지널 영화 포스터 등 관람 포인트 공개
아름다움 그 이상의 아름다움. 20세기 최고의 여배우 오드리 헵번의 감동적인 생애를 재조명하는 '오드리 헵번, 뷰티 비욘드 뷰티' 전시회가 지난 29일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대대적으로 개막한 가운데, 전시회를 제대로 관람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관람 포인트 5가지를 공개했다.

오드리 헵번 전시회는 타이틀, 스토리, 텍스트뿐만 아니라 DDP의 독특한 전시 환경에 맞춘 전시 구성까지 모든 것이 한국에서 새롭게 기획됐으며, 총 10개 관을 통해 진정한 아름다움의 가치가 무엇인지 다시 한번 되새겨보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 전시회 기획 의도를 알 수 있게 해주는 루카 도티 인사말
오드리 헵번 일생을 재조명하는 이번 전시회를 가장 잘 관람하기 위해서는 전시회장을 들어서자마자 보이는 오드리 헵번 둘째 아들 '루카 도티'의 인사말을 읽어보면 좋다. 어머니 오드리 헵번의 진정성 있는 삶을 통해 관람객들이 어떤 메시지를 얻기를 바라는지 등 이번 전시회 기획 의도를 확인할 수 있다. 오드리 헵번이 어떻게 유년시절을 보냈는지 보여주는 제2차 세계대전 관도 관람객들이 오드리 헵번의 일생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게 감독이 특별히 신경 쓴 곳으로 꼼꼼하게 살펴보면 좋은 전시관이다.
▲ 여배우, 엄마, 유니세프 친선대사 모습을 담은 감동 영상
오드리 헵번 전시회에서 절대 빠뜨려서는 안될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3가지 종류의 영상을 감상하는 것이다. 오드리 헵번의 화려한 영화배우의 모습을 담은 12분짜리 영화 하이라이트 영상은 영화 배우로서 그녀의 삶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오드리 헵번이 스위스에서 가족들과 함께 살았던 주택 '라파지블'을 소개한 라파지블관 위로 비춰지는 홈 비디오 영상은 가족들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엄마 '오드리 헵번'을 만날 수 있다. 또한 오드리 헵번의 육성이 담긴 연설 장면, 유니세프 봉사 활동들을 담은 유니세프 영상은 오드리 헵번이 왜 유니세프 친선대사로 활동하며 굶주리고 소외 받은 아이들을 위해 봉사했는지 그녀의 진정한 나눔의 정신을 깊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 오리지널 영화 포스터에 숨겨진 비밀
전시회장 한 가운데 전시되어 있는 , 등 오드리 헵번이 출연했던 영화의 한정판 오리지널 포스터 80여점을 잘 살펴보는 것은 전시회 관람의 한 가지 재미 포인트다. 영화 제작 당시 오드리 헵번만을 위해 특별 제작해 오드리 헵번이 소장하고 있던 영화 포스터들인 만큼 손상이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전시 구성에 있어 최대 미션이었다고 한다. 그 결과 현재 오드리 헵번 전시회에 전시돼 있는 모든 포스터들은 보호를 위해 자석으로 단단히 고정되어 있다.
▲ 헵번룩을 완성시킨 지방시 의상, 오스카상 등 국내에 첫 선을 보이는 전시품
패션디자이너 지방시가 오드리 헵번만을 위해 직접 디자인한 영화 의상, 공식 석상에서 착용한 드레스들을 직접 볼 수 있는 것도 이번 전시회에서만 잡을 수 있는 좋은 기회다. 관람객들이 더욱 사실감 있게 작품을 관람할 수 있도록 케이스를 덮지 않고 공개됐다. 1954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수상한 여우주연상 트로피, 영화 촬영 시 오드리 헵번이 탑승했던 베스파 스쿠터도 눈 앞에서 직접 만나볼 수 있다.
▲ 감성적인 목소리의 배우 김효서가 들려주는 오디오 가이드
오드리 헵번의 출생부터 죽음까지 일대기를 다루는 전시회인 만큼, 오드리 헵번의 자세한 비하인드 스토리들을 들을 수 있는 오디오 가이드를 사용하면 좋다. 총 80분 분량의 오디오 가이드는 평소 감성적인 목소리를 가진 배우로 잘 알려진 배우 김효서가 참여했다. 따뜻하고 호소력 짙은 그녀의 목소리는 오드리 헵번의 감정을 잘 표현해 내 오드리 헵번의 삶을 더욱 효과적으로 느끼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해 준다.
2015년 3월 8일까지 '아름다움 그 이상의 아름다움'이라는 주제로 펼쳐지는 이번 오드리 헵번 전시회는 현실에 지친 모든 젊은이, 부모님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희망을 전하는 따뜻한 전시회다. '오드리 헵번, 뷰티 비욘드 뷰티' 전시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www.audreyhepburnexhibition.c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letmeout@osen.co.kr
오드리 헵번 어린이재단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