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3분기, 영업익 2조 8,813억원, 영업이익률 8분기 연속 두자릿수 10.9%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24.10.25 15: 33

기아가 3분기에 2조 8,813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영업이익률은 10.9%다. 기아는 시장과의 약속 이행을 위해 상반기에 매입한 자기 주식의 잔여분 50%를 추가 소각하기로 했다. 
기아㈜는 25일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24년 3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는데, 이 기간 동안 76만 3,639대(전년 동기 대비 1.9%↓)를 판매했다(도매 기준).
이에 따른 경영실적은 매출액 26조 5,198억원(3.8%↑), 영업이익 2조 8,813억원(0.6%↑), 경상이익 3조 2,319억원(2.8%↓), 당기순이익(비지배 지분 포함) 2조 2,679억원(2.1%↑)으로 집계됐다.(IFRS 연결기준)

기아 관계자는 3분기 실적과 관련해 “고금리 기조 지속과 선진 시장의 대기수요 소진 등으로 글로벌 산업수요가 감소세로 돌아선 가운데, 기아의 판매는 국내 생산 이벤트에 따른 일시적 생산 공백과 차종 라인업 효율화에 따른 선진 시장에서의 일부 차종 판매 공백으로 인해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다”고 밝혔다. 다만 “기아의 근본적인 경쟁력인 상품성과 향상된 브랜드력에 기반한 고부가가치 차량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고수익 선진 시장인 북미에서의 선전에 따른 가격 상승 효과, 원자재가 하락에 따른 재료비 감소, 우호적 환율 효과에 힘입어 수익성 확대가 지속됐다”고 설명했다.
기아는 3분기 실적 발표에 이어 올해 누적 경영실적이 사업계획 목표치를 초과 달성함에 따라, 연초에 밝혔던 주주가치 제고 방안으로 5,000억원 규모의 자기주식 취득분 잔여 물량 50%를 추가 소각하는 한편, 올해 연간 실적 전망치를 상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2024년 3분기 기아의 판매는 국내 12만 5,191대(전년 동기 대비 6.7%↓), 해외 63만 8,502대(0.8%↓)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1.9% 감소한 76만 3,693대를 기록했다. (도매 기준)
국내 판매는 EV3, K8 상품성 개선 모델의 신차 효과와 하이브리드(HEV) 모델의 판매 증가에도 불구, 고금리와 실물경제 부진으로 산업수요가 3.6% 감소한데다 오토랜드화성의 신차(픽업트럭 타스만) 생산설비 공사에 따른 가동 중단 영향으로 전년 대비 6.7% 감소했다.
해외는 스포티지, 텔루라이드 등 인기 SUV 모델을 중심으로 판매가 증가한 북미 권역과 인도, 아중동 및 아태 권역에서 판매 증가를 달성했지만, 보조금 축소에 따른 전기차 판매 감소와 인기 차급인 소형차 공급 부족 영향을 받은 유럽 권역, 중국ㆍ러시아ㆍ중남미 권역의 판매 부진으로 전체적으로 0.8% 감소했다.
기아의 3분기 친환경차 판매는 글로벌 전기차 수요 약세와 HEV 수요 호조 양상이 지속되는 가운데, 카니발 HEV와 스포티지 HEV 판매 확대, 국내 EV3 신차 효과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한 15만 5,000대를 판매했다. (소매 기준, 백 단위 반올림)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가 차지하는 비중도 전년 대비 1.5%포인트 상승한 21.0%를 달성했다. 유형별로는 하이브리드 8만 4,000대(전년 대비 10.0%↑),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1만 7,000대(26.7%↓), 전기차 5만 4,000대(8.3%↑)를 판매했다. 주요 시장별 친환경차 판매는 국내 5만 1,000대(전년 대비 13.2%↑), 미국 3만 6,000대(8.5%↑), 서유럽 5만 2,000대(7.9%↓)를 기록했다.
기아는 향후 4분기 주요 시장별 친환경차 판매 전략과 관련해 국내와 미국에서는 카니발 HEV와 쏘렌토 HEV 등을 앞세워 HEV 모델 판매 비중을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유럽에서는 대중화 전기차 EV3를 9천대 이상 판매하는 등 기존 HEV 모델 판매화 함께 친환경차 비중을 40% 이상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3분기 매출액은 판매 대수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핵심 고(高)매출 시장인 북미 권역에서의 판매 호조, 높은 상품 경쟁력과 브랜드력에 기반한 가격 상승 효과, 친환경차와 RV 판매 비중 확대에 따른 대당 판매가격(ASP) 상승으로 전년 대비 3.8% 증가한 26조 5,198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북미 지역 엔진 보증기간 연장에 따른 일회성 품질비용 발생에도불구하고, 고수익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및 가격 상승 효과, 원자재가 하락에 따른 재료비 감소, 우호적 환율 효과 등에 힘입어 수익성 약화 요인을 완전히 상쇄하며 전년 대비 0.6% 증가한 2조 8,813억원을 달성했다. 이에 따른 영업이익률은 10.9%를 기록, 2022년 4분기부터 8분기 연속 두자릿수 영업이익률을 유지하는 등 업계 최고 수준의 고수익 체제를 유지했다. 
매출원가율은 매출 확대와 재료비 감소로 전년 동기보다 0.3%포인트 개선된 76.8%를 기록했고, 판매관리비율은 보증 연장 관련 충당금 반영, 매출 확대와 연계된 영업 관련 비용 증가로 전년 대비 0.6%포인트 상승한 12.3%를 기록했다.
올해 1~3분기 누적으로는 글로벌 판매 231만 9,390대(전년 동기 대비 1.5%↓), 매출액 80조 3,006억원(6.4%↑), 영업이익 9조 9,507억원(8.8%↑), 경상이익 11조 564억원(8.9%↑), 당기순이익(비지배 지분 포함) 8조 336억원(12.2%↑)을 기록했다.
한편, 기아는 주요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생산량과 목표를 하향 조정하는 등 고전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3분기까지 사업계획 목표치를 초과 달성함에 따라 올해 초 밝혔던 주주가지 제고 방안 중 하나였던 자사주 소각을 추가 시행한다. 아울러 4분기 전망을 반영해 연초 밝혔던 연간 가이던스도 상향 조정한다. 올해 상반기 매입했던 5,000억 규모의 자사주 중 50%(2,185,786주)를 이미 5월에 소각했으며, 주주가치 제고 약속 이행을 위해 올해 안으로 잔여 50%(2,185,785주)를 추가 소각할 예정이다.
올해 경영실적 전망치는 ▲매출액 105~110조원(기존 101.1조원) ▲영업이익은 12.8~13.2조원(기존 12조원) ▲영업이익률은 12% 이상으로(기존 11.9%) 상향했다. /100c@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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