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정해인이 압도적으로 화제성 순위 1위를 기록하며 인기를 입증했다.
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정해인 2위 장나라 3위 전종서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이번 순위는 지난달 9일부터 이날까지 방영한 드라마에 출연중인 배우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80,762,971개를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 커뮤니량으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으로 지수화하며 집계됐다. 지난 9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68,818,602개와 비교하면 17.36% 증가한 수치다.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평판 분석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그 결과 2024년 10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정해인, 장나라, 전종서, 정소민, 박신혜, 신민아, 박주현, 남지현, 김영대, 김재중, 김지은, 지승현, 이세영, 지현우, 임수향, 김준한, 이순재, 정유미, 지진희, 변요한, 허남준, 신혜선, 박서준, 손나은, 이진욱, 한채영, 김재영, 박지환, 김도훈, 윤지온 순이었다.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정해인 브랜드는 참여지수 1,490,345 미디어지수 1,335,612 소통지수 1,287,052 커뮤니티지수 1,338,9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51,970으로 분석됐다.
2위, 장나라 브랜드는 참여지수 561,647 미디어지수 952,881 소통지수 1,029,633 커뮤니티지수 1,227,8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72,034로 분석됐다.
3위, 전종서 브랜드는 참여지수 1,225,739 미디어지수 1,152,925 소통지수 666,237 커뮤니티지수 562,2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07,138로 분석됐다.
4위, 정소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4,272 미디어지수 662,734 소통지수 876,603 커뮤니티지수 820,1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03,742로 분석됐다.
5위, 박신혜 브랜드는 참여지수 697,168 미디어지수 706,103 소통지수 535,779 커뮤니티지수 928,7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67,844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0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드라마 '엄마친구아들'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은 정해인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정해인 브랜드는 빅데이터 링크 분석에서 '다정하다, 케미좋다, 소중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엄친아, 정소민, 최승효'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9.54%로 분석됐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드라마 배우 브랜드 카테고리 2024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9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68,818,602개와 비교하면 17.3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60% 상승, 브랜드이슈 37.41% 상승, 브랜드소통 13.08% 상승, 브랜드확산 14.86% 상승했다"라고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 )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조사는 2024년 9월 9일부터 2024년 10월 9일까지 정해인, 장나라, 전종서, 정소민, 박신혜, 신민아, 박주현, 남지현, 김영대, 김재중, 김지은, 지승현, 이세영, 지현우, 임수향, 김준한, 이순재, 정유미, 지진희, 변요한, 허남준, 신혜선, 박서준, 손나은, 이진욱, 한채영, 김재영, 박지환, 김도훈, 윤지온, 금새록, 지창욱, 엄현경, 윤세아, 이상이, 김정현, 고보결, 김지수, 한지현, 고준, 문상민, 박지영, 강훈, 신현빈, 김용건, 이수혁, 정은채, 김동욱, 김아영, 이준혁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 monamie@osen.co.kr
[사진] OSEN DB,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