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겸 배우 차은우가 '배우 브랜드평판'(3월)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달 29일부터 오늘(30일)까지 방영한 드라마, 영화, OTT에 출연 중인 배우 10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208,227,692개를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 커뮤니티량으로 측정해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으로 지수화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2월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184,022,835개와 비교하면 13.15%p 증가했다.
'2024년 3월 배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를 보면 차은우, 김수현, 최민식, 김고은, 장다아, 최성은, 박지현, 손석구, 김지원, 김지연, 신슬기, 김남주, 이도현, 류다인, 고윤정, 강나언, 박신혜, 송중기, 박형식, 공유, 송하윤, 이주빈, 원미경, 나인우, 이서진, 안보현, 유해진, 이병헌, 마동석, 임시완 순이었다.
배우 브랜드평판은 OTT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배우들의 활동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배우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넓혔다. 영화와 방송 미디어뿐만 아니라 웹 미디어에서 활동하는 영화배우와 드라마배우를 통합한 빅데이터 분석이다.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평판 분석 알고리즘으로 분석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1위 차은우의 브랜드는 참여지수 2,315,576·미디어지수 2,335,634·소통지수 1,147,035·커뮤니티지수 1,785,6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83,893으로 분석됐다.
2위에 오른 김수현의 브랜드는 참여지수 2,027,090·미디어지수 1,567,227·소통지수 1,739,109·커뮤니티지수 1,575,4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08,843으로 나타났다.
3위를 기록한 최민식의 브랜드는 참여지수 1,432,299·미디어지수 1,739,333·소통지수 1,655,152·커뮤니티지수 1,649,0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75,800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3월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차은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배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184,022,835개와 비교하면 13.15%p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79% 상승, 브랜드이슈 19.25% 상승, 브랜드소통 9.24% 상승, 브랜드확산 4.05% 상승했다"라고 분석했다.
이어 "드라마 '원더풀 월드'에서 캐릭터를 소화 중인 차은우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눈물의 여왕'에서 탄탄한 연기를 보여주고 있는 김수현 브랜드는 2위, '파묘'로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최민식 브랜드가 3위를 기록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 purplish@osen.co.kr
[사진] OSEN 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