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영웅, 트로트 가수 브랜드 평판 또 1위...'미스터트롯' 부동의 상위권
OSEN 연휘선 기자
발행 2024.01.28 09: 22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임영웅이 또 1위를 차지했다.
28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달 28일부터 이날까지 트로트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81,111,207개를 추출하여 트로트 가수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1위는 임영웅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트로트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는 지난달 69,527,313개와 비교하면 16.66%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트로트 가수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랭킹 추천지수가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에 가중치로 포함됐다. ​

이 가운데 2024년 1월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임영웅, 이찬원, 박지현, 영탁, 김호중, 손태진, 장윤정, 정동원, 김소연, 김다현, 전유진, 오유진, 양지은, 안성훈, 송가인, 마이진, 김태연, 진해성, 진해성, 장민호, 홍지윤, 이승연, 진성, 마리아, 홍진영, 태진아, 나훈아, 박서진, 강혜연, 김희재 순으로 분석됐다. ​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0,390 미디어지수 2,854,424 소통지수 1,803,029 커뮤니티지수 1,613,04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70,89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8,126,751과 비교해보면 4.38% 하락했다.​​
2위 이찬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987,538 미디어지수 916,937 소통지수 903,994 커뮤니티지수 909,9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18,45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608,078과 비교해보면 3.06% 상승했다.​ ​
3위 박지현 브랜드는 참여지수 506,082 미디어지수 915,576 소통지수 792,188 커뮤니티지수 844,1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58,01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631,045와 비교해보면 16.23% 상승했다.​​
4위 영탁 브랜드는 참여지수 776,637 미디어지수 705,533 소통지수 586,691 커뮤니티지수 572,8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41,71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494,362와 비교해보면 5.91% 상승했다.​​
5위 김호중 브랜드는 참여지수 828,431 미디어지수 611,353 소통지수 551,224 커뮤니티지수 589,2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80,28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383,157과 비교해보면 23.73% 하락했다.​​
임영웅은 물론 이찬원, 영탁, 김호중까지 3위의 박지현을 제외하고는 지난 2020년 방송된 TV조선 예능 프로그램 '미스터트롯' 시즌1에서 활약한 멤버들인 바. 이에 여전히 '미스터트롯' 시즌1의 아성이 트로트 시장에서 강력하다는 것을 보여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트로트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임영웅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트로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트로트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69,527,313개와 비교하면 16.6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88% 상승, 브랜드이슈 19.35% 상승, 브랜드소통 5.12% 상승, 브랜드확산 23.47% 상승했다"라고 분석했다.​
이어 "2024년 1월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임영웅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성료하다, 기부하다, 후원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전국투어 콘서트, OST, 영웅시대' 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2.09%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2024년 1월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은 임영웅, 이찬원, 박지현, 영탁, 김호중, 손태진, 장윤정, 정동원, 김소연, 김다현, 전유진, 오유진, 양지은, 안성훈, 송가인, 마이진, 김태연, 진해성, 진해성, 장민호, 홍지윤, 이승연, 진성, 마리아, 홍진영, 태진아, 나훈아, 박서진, 강혜연, 김희재, 최수호, 남진, 최진희, 홍자, 임서원, 신성, 에녹, 요요미, 조정민, 주현미, 박군, 설운도, 신유, 진욱, 김양, 민수현, 김연자, 정미애, 은가은, 강진, 조항조, 금잔디, 김의영, 나태주, 박민수, 신미래, 김용임, 공훈, 김혜연, 윤수현, 남승민, 김중연, 김중연, 박현빈, 최백호, 별사랑, 류원정, 나상도, 나상도, 김나희, 박상철, 양지원, 설하윤, 김수찬, 김수희, 진미령, 정다경, 김경민, 박성온, 신승태, 박주희, 재하, 방서희, 김소유, 최향, 윤태화, 류지광, 오승근, 김연지, 유지나, 박구윤, 한봄, 강예슬, 장혜리, 진시몬, 강문경, 최우진, 신인선, 허찬미, 최대성을 분석했다.
/ monamie@osen.co.kr
[사진] OSEN DB,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