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부산모터쇼] 르노 디자인 아시아 임원, "르노 클리오는 사랑"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8.06.07 18: 20

유럽이 사랑한 소형차, 르노 클리오가 또 다시 모터쇼의 주인공이 됐다. 2018 부산 국제모터쇼에서 르노삼성자동차(대표이사 도미닉시뇨라)는 최근 판매를 시작한 '클리오'를 전면에 내세워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의 강점을 강조했다. 더불어 부산에 공장이 있는 르노삼성자동차의 지역적 특수성을 언급하며, 부산과 부산경제에 기여하고 있는 르노삼성의 역할을 어필했다. 
클리오는 지난해 서울모터쇼에서 국내 첫 선을 보인 뒤, 지난 달에야 국내 시장에 풀리기 시작했다. 특별히 신차를 공개할 게 없었던 르노삼성이지만 '클리오'가 있어서 신차 기분은 낼 수가 있었다. 
7일 부산 국제모터쇼 프레스데이에서도 르노삼성자동차 부스는 클리오 이야기로 문을 열었다. 르노 디자인 아시아(Renault Design Asia)의 라파엘 리나리(Raphael Linari) 총괄상무는 “르노 클리오는 오랫동안 모두를 위한 이동수단으로서 르노의 전통을 이어온 차량”이라며,  “한국에서도 실용성에 대한 통찰력으로 신선한 아이디어를 제공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클리오가 르노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을 가장 잘 따르고 있다"고 소개하고 "클리오 디자인은 사랑"이라고 정의했다. 

르노삼성자동차의 부산국제모터쇼 부스는 르노삼성과 르노가 공존하고 있었다. 2,000제곱미터 규모의 2018 부산모터쇼 전시관을 르노삼성과 르노 브랜드존으로 나누어 구성해 각 브랜드로 출시된 차량들을 독립적으로 전시하면서 서로의 공간이 조화를 이루도록 했다.
르노삼성차 브랜드 전시공간에는 주력 모델인 SM6와 QM6, QM3를 비롯해 SM7, SM5, SM3, SM3 Z.E. 등 르노삼성차의 모든 라인업이 총동원 됐다. 반면 르노 브랜드존에는 최근 공식 출시된 르노 클리오와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 르노 120년 주년을 기념해 브랜드 최초의 생산판매 모델인 ‘Type A 부아트레(Voiturette)’가 전시 됐다.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는 146년 역사의 프랑스 명품 브랜드 `에스.티. 듀퐁(S.T. Dupont)`과 협업한 스페셜 에디션을 선보였고, 약 100m 길이의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 주행트랙을 전시관 내에 설치해 방문객들이 즉석에서 시승할 수 있도록 했다.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르노 클리오는 전세계에서 약 1400만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링 모델이다. 사랑을 테마로 디자인한 감각적인 외관과 함께 최상의 주행성능과 연비를 위한 동급 대비 한층 넓고 낮은 차체, 액티브 그릴 셔터 등 공기역학적인 요소들을 갖췄다. 르노의 120년 기술력이 집약된 1.5 dCi 엔진과 독일 게트락 6단 DCT의 조합을 통해 17.7Km/l라는 동급 최강의 연비를 제공한다. 최대 1,146L까지 확장가능한 300L에 달하는 트렁크 공간과 함께 LED PURE VISION 헤드램프와 3D 타입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보스(BOSE)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스마트 커넥트Ⅱ(T맵, 이지파킹, 스마트폰 풀미러링), 후방카메라, 전방 경보장치 같은 고급 사양이 클리오 인텐스 트림에 기본으로 적용된다. 
특히 르노삼성은 이번에 200대 한정으로 판매되는 QM3 S-에디션을 부산모터쇼에 최초로 선보인다. QM3 S-에디션은 보다 젊고 스포티한 매력을 강조한 아이언 블루(Iron Blue)와 블랙, 신규 투톤 컬러를 적용했으며, 가벼우면서도 내구성, 내열성이 강한 알칸테라 소재의 시트와 스티어링 휠을 탑재해 보다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디자인을 선사한다. 또한 QM3 S-에디션 전용 배지와 키킹 플레이트, 전용 17인치 투톤 알로이 휠 등을 적용해 스페셜 에디션만의 감성을 높였다. 
또한 르노삼성 히스토리존에는 클래식 모델인 SM530L이 전시된다. SM530L은 1세대 SM5인 SM525V 트림을 기반으로 제작된 리무진 차량이다. 일반에 판매되지 않고 국내에 단 10대만 VIP용으로 특별 제작되었던 희귀 모델이다. 르노삼성은 SM5 출시 20주년의 의미를 관람객들과 함께 공유하기 위해 이번 SM530L 전시를 마련했다. SM5는 지난 1998년 르노삼성 브랜드 설립부터 지금까지 100만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 모델이다. 
프레스데이 발표에 나선 르노삼성자동차 도미닉시뇨라 사장은 “‘르노삼성은 한국 자동차 산업에 기여하는 자동차 제조업체로서 꾸준히 성장하기 위해 앞으로도 노력해 나갈 것이다”라며, “이번 부산모터쇼의 르노삼성 부스에서 우리의 성장 과정 및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100c@osen.co.kr
[사진] 르노 디자인 아시아의 라파엘 리나리 총괄상무와 르노 트위지, 클리오(위에서부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