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iOS 12' WWDC서 선공개, 올 가을 정식 업데이트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8.06.05 14: 42

애플이 한국시간 5일 새벽, 미국 캘리포니아 새너제이에서 열리고 있는 2018 WWDC(세계개발자콘퍼런스 2018)에서 새로운 모바일 운영체제인 iOS 12를 발표했다. iOS 12는 올 가을 정식 업데이트를 시작할 예정인데, 아이폰 5s 및 후속 기종, 모든 아이패드 에어 및 아이패드 프로 모델, 아이패드 6세대, 아이패드 5세대, 아이패드 미니 2 및 후속 기종, 아이팟 터치 6세대에서 무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iOS 12에는 AR 기능이 크게 확충 되고 사용자를 대신하는 이미지인 '미모지(Memoji)' 기능이 추가 됐으며 페이스타임으로는 그룹통화도 가능해졌다. 또한 기기의 사용 시간을 조절하는 기능이 탑재 됐고, 시리 쇼트컷츠(Shortcuts)를 도입해 모든 앱에서 시리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시스템 전반에 걸쳐 성능이 개선 돼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처리 속도도 빨라진다. 카메라 실행이 최대 70% 빨라졌으며, 키보드는 최대 50% 빠른 속도로 반응하고 타이핑의 반응성 역시 강화 됐다. 시스템 상에서 여러가지가 한꺼번에 처리될 때도 앱이 최대 두 배 빠르게 실행된다.

AR 기능은 'ARKit 2'로 강화 된다. AR 앱을 더욱 역동적으로 만드는 새로운 도구를 이용해  혁신적인 AR 앱을 만들 수 있게 된다. Pixar와 협업해 만든 새로운 오픈 파일 포맷인 usdz는 메시지, 사파리, 메일, 파일, 뉴스 등 iOS 어디서든 AR을 쉽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새로운 애니모티콘과 재미있는 맞춤식 미모지(Memoji) 캐릭터는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는 도구가 된다. 독특한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캐릭터 표현 세트 중 하나를 선택해 메시지 내에서 직접 미모지를 디자인할 수 있다. 기존 애니모티콘 역시 유령, 코알라, 호랑이, 티라노사우르스 등이 추가 돼 선택권이 확장 됐다. 모든 애니모티콘과 미모지는 다양한 표현을 포착하기 위해 윙크와 혀 감지 기능이 추가됐다. 
새로운 카메라 효과는 메시지와 페이스타임에 애니모티콘, 필터, 텍스트 및 스티커 등을 지원한다. 코믹북과 수채화 등의 필터는 사진과 동영상에 개성을 가미해, 사용자들은 캡션과 제목을 추가해 이미지의 특정 부분을 강조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아이메시지 스티커 팩을 사용해 스티커를 붙일 수도 있다.
페이스타임의 그룹 통화는 여러 사람과 동시에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기능이다. 언제든 참여자를 추가할 수 있고, 대화가 진행 중일 경우에는 늦게라도 참여할 수 있다. 아이폰 아이패드는 물론이고 Mac의 비디오나 오디오, 애플 워치의 페이스타임 음성통화를 통해서도 그룹 통화를 할 수 있다.
시리 쇼트커츠(Shortcuts)는 모든 앱에서 시리 활용을 가능하게 한다. 시리 인텔리전스는 아침에 커피를 주문하라든가 오후 운동을 시작하라는 등의 특정 행동을 적시에 추천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따로 음성 명령을 만들거나, 새로운 쇼트커츠 앱을 다운받아 단순한 탭이나 맞춤 음성 명령을 통해 작동할 수 있는 여러 앱의 일련의 동작을 생성할 수 있다. 
사진에는 '포유(For You)' 탭이 새로 등장했다. 이 탭은 추억과 iCloud 공유 앨범을 합쳐, 특정 장소에 대해 사용자가 좋아하는 순간을 보여준다. 새로운 공유 제안 기능으로 친구와 사진과 비디오의 공유가 쉬워진다. 검색은 가장 연관성이 큰 이벤트, 사람들, 장소, 그룹, 카테고리 및 최근 검색을 보여주고, 새로운 검색 기능이 추가 됐다.
iOS 기기 사용 시간을 설정하는 기능도 도입 됐다. 방해 금지 모드에 추가된 새로운 모드는 특정 시간, 위치나 활동을 기준으로 자동 종료되며, 취침 중 방해 금지 모드는 아침이 될 때까지 화면 밝기를 줄이고 잠금 화면의 모든 알림을 숨겨 숙면을 돕는다. 방해를 줄일 수 있도록 알림 전달 방식 제어에도 좀 더 많은 옵션이 가능해졌다. 즉각적으로 알림을 조정해 무음으로 전달되게 하거나, 완전히 끌 수도 있다. 그룹으로 설정된 알림은 손쉽게 확인할 수 있고, 여러 알림을 한꺼번에 관리할 수도 있다.  
스크린 타임 기능은 사용자가 앱 및 웹사이트에서 소요한 시간이 정리 돼 나타난다. 일간 및 주간 활동 리포트는 각 앱에서 소요된 총 시간, 앱 카테고리별 사용량, 수신 알림 건수 및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사용 빈도를 보여준다. 보호자는 스크린 타임과 iCloud의 가족 공유를 통해 자녀의 활동 리포트를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다.
사파리의 강화된 인텔리전트 추적 방지 기능은 사용자의 허가 없이 추적하는 댓글 위젯이나, SNS의 “좋아요” 또는 “공유하기” 버튼을 차단한다. 사용자가 웹 브라우징을 할 때 단순화된 시스템 정보를 표시해, 시스템 구성을 기반으로 한 추적을 예방한다. 사용자가 새로운 온라인 계정을 만들 때도 자동으로 강력한 비밀번호를 생성하고, 자동 입력하고 저장하며, 재사용된 비밀번호를 표시해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게 한다.  
음성 메모는 아이패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더불어 아이클라우드에서는 모든 디바이스의 녹음 및 편집을 연동할 수 있다. 
아이폰과 애플 워치의 지갑(Wallet)에는 학생증 지원이 추가 돼 대학생들의 활용도가 높아진다. 
애플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담당 수석부사장 크레이그 페더리기(Craig Federighi)는 “애니모티콘의 보다 개인화된 형태인 Memoji, 재미있는 카메라 효과와 FaceTime 그룹통화 등 iPhone과 iPad에 새로운 소통 기능을 선보이게 되어 매우 기쁘다. iOS 12를 통해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새로운 경험이 가능해진다. AR의 몰입도를 강화하기 위해 향상된 알고리즘을 활용하고 있으며, 온디바이스 인텔리전스를 통해 Siri를 활용한 더욱 빠른 처리방식을 제공하고 있다”는 말로 iOS 12의 새로워진 기능을 정리했다. /100c@osen.co.kr
[사진] 애플 제공.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