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페라리, 혁신 기술의 집약체 ‘FXX-K Evo’ 공개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강희수 기자] 슈퍼카 브랜드 페라리가 지난 29일 피날리 몬디알리(Finali Mondiali)에서 FXX-K의 새로운 버전인 ‘FXX-K Evo’를 공개했다. FXX-K Evo는 한정 생산될 예정이다.

페라리의 광범위한 연구 개발 프로그램으로 탄생한 FXX-K Evo는 페라리의 강력한 성능과 혁신의 대명사가 된 XX 프로그램이 이뤄낸 또 한 번의 진화를 의미한다. 

FXX와 599 XX의 Evo와 마찬가지로 FXX-K Evo는 Formula 1(F1), GT3, GTE, 챌린지(Challenge) 등 페라리가 참가 및 경쟁하는 여러 모터스포츠 영역의 다양하고 혁신적인 기술이 적용됐다.

모터스포츠에서 착안하고 트랙 전용 컨텐츠가 채택된 FXX-K Evo는 이전 XX 버전과 마찬가지로 일반 도로가 아닌 트랙에서만 주행할 수 있으며, 승인된 프로그램 외의 대회에서는 사용될 수 없다.

개발 단계에서 연구진은 전반적인 중량 감소를 비롯해 FXX-K Evo의 차별화를 위한 광범위한 분야의 작업을 진행했다. F1의 경험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탄소 섬유 부품 제조 공정을 채택해, 고정 후방 날개와 같은 새로운 요소들을 도입했으며, 이를 통해 기존 FXX-K보다 경량화된 모델을 탄생시켰다.

진화된 공기역학 기술을 적용한 FXX-K Evo는 페라리 엔지니어들과 페라리 스타일 센터(Ferrari Style Centre) 디자이너들의 합작품으로, 기존 페라리의 트랙 전용 슈퍼카 기술력을 한층 더 끌어올렸다.

1년 이상 지속한 CFD(전산유체역학) 시뮬레이션과 풍동 테스트를 통해 얻은 차량의 공기 역학은 GT3 및 GTE 챔피언십 출전 차량들의 다운포스 수치에 매우 근접하며, 이는 코너링 시 가속 및 안정성에 유리하게 적용되어 운전자에게 더욱 짜릿한 드라이빙 경험을 선사한다. 

FXX-K Evo의 다운포스 계수는 이전 버전 대비 23% 향상되었으며, 로드카인 라페라리와 비교하면 무려 75%가 증가했다. 다운포스는 200km/h의 속도에서 640kg가 발생하고 최고 속도에서 830kg을 넘어선다.

FXX-K Evo의 다운포스 레벨은 차량 후미의 트윈 프로파일 윙을 통해 향상됐다. 이 새로운 파트는 액티브 리어 스포일러(active rear spoiler)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도록 개발되었다. 사실상 두 가지 다운포스 발생 시스템에 의해 개발된 압력 필드는 상호 작용을 통해 증폭된다. 탁월한 다운포스와 항력을 견인하기 위해 스포일러의 제어 로직과 이동 범위도 세심하게 검토되고 재프로그램되었다. 

트윈 프로파일 리어 윙(twin profile rear wing)은 중앙 핀뿐 아니라 두 개의 측면 핀으로 지지된다. 이 두 개의 측면 핀은 수직으로 적용 돼 차량 회전 시, 안정성을 높이고, 중앙의 거대한 세로 핀 중앙에 위치한 3개의 수평핀 (와류 발생기) 동작을 지원하는 두 가지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이 3개의 핀은 보닛 위로 올라오는 뜨거운 라디에이터의 공기 영향을 받아, 펼쳐진 날개의 면을 청소해 준다. 다른 한편으로는 트윈 프로파일 리어 윙의 다운포스를 향상시키는 공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차량 후미에서 발생하는 다운포스를 10% 향상 시킨다.

새로운 차체 흐름 구조를 토대로 후면 범퍼 디자인도 수정되었다. 뒷바퀴 아치에서 나오는 바이 패스 통풍구가 기존보다 확장되어 바퀴를 통해 나가는 공기의 흐름이 효과적으로 빠져나가도록 한다. 그 결과 리어 디퓨저로의 흐름이 안정화되고 이로 인한 손실이 감소되어 다운포스가 5% 증가한다.

전면 범퍼 측면의 기하학적 구조는 헤드라이트 아래의 표면을 비우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수직의 회전 날개(vane)와 앞 바퀴 앞에 추가된 공기 흡입구에 의해 나눠진 방향 지시등을 위한 공간을 만들었다. 이 시스템으로 효율적인 다운포스가 생성된다. 또한, 2016년 도입된 규정으로 수평(flicks) 및 수직(dive plane)의 흐름 관리 시스템 간 상호 작용에 대한 폭넓은 연구가 허용됨에 따라, 효율성이 최적화된 GT 프로그램에서 얻은 노하우를 십분 활용, 적용했다. 

차체의 바닥면(undertray)에 와류 발생기를 도입함으로써 지표 효과(ground effect) 또한 향상되었다. 이는 후면 시스템과 전면 언더 바디에 의해 생성된 가속도를 이용하여, FXX-K와 비교해 자동차가 전달하는 추가 다운포스의 30%를 발생해낸다.

FXX-K Evo의 성능이 향상됨으로써 공기 저항의 증가를 피하기 위해 새로운 전면 브레이크 공기 흡입구가 필요했고, 이를 위해 흡입구 자체를 완벽히 재설계함으로써 공기 흐름이 더욱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되었다.

레이싱에서 영감을 받은 운전석은 FXX-K Evo의 매우 강력한 성능 수준에 최적화되었고, 동시에 차별화된 컨셉의 스티어링휠을 적용했다. FXX-K Evo의 새로운 스티어링휠은 F1 차량과 동일한 통합 기어 변속 패들 및 차량 시스템과 인체 공학적 제어를 향상시키는 KERS 마네티노(Manettino)가 탑재됐다. 운전자 오른쪽의 후방 비디오 카메라 스크린은 더 커진 6.5인치 버전으로 교체 됐다. /100c@osen.co.kr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