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구글, 이해진 세금 안낸다 발언에 "조세조약 준수" 반박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강필주 기자] 구글이 이해진 전 네이버 의장의 발언에 반박하고 나섰다. 구글 및 페이스북 등 글로벌 IT 기업들이 세금 납부 문제로 전 세계적인 이슈화가 되고 있는 가운데 벌어진 논란이란 점에서 더욱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구글코리아는 2일 "지난달 31일 국회에서 진행된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해진 네이버 전 의장께서 언급한 ‘특정기업이 세금을 안낸다’는 등의 내용을 포함한 여러 발언은 주무부처 및 해당 기업의 신뢰도에 치명적인 타격을 줄 수 있다"며 이례적으로 반박 자료를 내놓았다.

구글은 자료를 통해 "구글은 한국을 포함한 모든 나라에서 사용자를 최우선으로 두며 한국 경제와 사회에 널리 기여하고 있다"면서 "구글은 파트너사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며, 제품/서비스 및 여러 플랫폼을 통해 혁신과 개방성 촉진에 노력해왔다. 특히 한국에서는 구글의 플랫폼을 통해 스타트업, 개발자 및 크리에이터들이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에서 성장하고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31일 진행된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네이버 뉴스 배치 조작을 비롯한 자사에 대한 다양한 쟁점에 대한 답변 가운데 이해진 네이버 전 의장의 부정확하고 오해의 소지가 있는 발언에 대해 저희는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구글은 이 전 의장의 "세금을 안 낸다"는 주장에 대해 "이는 사실이 아니다. 구글은 한국에서 세금을 납부하고 있으며, 국내 세법과 조세조약을 준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고용이 없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구글은 "현재 구글코리아에는 수백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제품을 연구하고 있는 엔지니어를 비롯해 국내 기업과 협업해 성장 및 해외 진출을 돕는 영업/마케팅 직원들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구글은 "구글 캠퍼스 서울팀에서는 국내 스타트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구글코리아는 수년간 잡코리아와 GPTW(Great Place to Work) 등에 의해 한국에서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으로 선정돼 왔다. 구글은 날로 성장하는 한국의 조직과 한국에 대한 기여에 대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이 외에도 구글은 크리에이터, 개발자 및 기업이 브랜드를 구축하고 혁신을 일으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통해 한국의 고용 증대에 기여한 점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구글은 허위클릭, 검색어 조작 등에 관해 "구글도 그런 문제가 많이 나올것", "국내에서는 구글의 검색 점유율이 낮아 구글코리아가 상대적으로 깨끗해 보일 뿐"이라고 말한 이 전 의장의 답변에 "전혀 사실이 아니다. 구글은 검색 결과의 객관성과 공정성 및 투명성에 대해 매우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 구글 검색 결과는 100% 알고리즘 순위에 기반하고 있으며, 금전적 또는 정치적 압력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letmeout@osen.co.kr

[사진] ⓒGettyimages(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