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올 가을 가볼 만한 지역 축제와 먹거리는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강필주 기자] 처서가 지나고 선선한 가을이 다가오고 있다. 나들이의 계절을 앞두고 복잡한 도심을 떠나 이색적인 볼거리와 맛깔 나는 향토음식을 즐길 수 있는 지역 축제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기 마련이다. 올 가을 전국 각지에서 열리는 지역 특색을 살린 다양한 축제들이 펼쳐지고 있다.

■ 2015담양세계대나무박람회(9월 17일~10월 31일)

세계 최초로 대나무를 주제로 한 국제 박람회인 2015담양세계대나무박람회는 '대숲에서 찾은 녹색 미래'라는 콘셉트로 담양 죽녹원 및 전남도립대 일원에서 45일간 열린다. 지난해만 150만 명이 다녀간 담양의 명소 죽녹원은 박람회 기간 '지붕 없는 주제관'으로 재탄생 한다. 관람객들의 오감을 즐겁게 할 동선 별 테라피로드를 비롯해 다양한 미디어아트가 곳곳에 설치되고, 한옥쉼터와 성인산 정상, 죽녹원 내 8길 곳곳에 대나무 숲의 청량한 바람을 느껴볼 수 있는 풍욕 체험 등 다채로운 생태 힐링 체험 프로그램들이 관람객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또한, 대나무박람회의 킬러콘텐츠라고도 할 수 있는 주제영상 Bamboo Show는 기존 타 박람회의 주제영상물과는 달리 공연이 합쳐진 이색적인 콘텐츠로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담양세계대나무박람회는 박람회장 주변을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도록 출입제한을 없앤 '원티켓 프리패스제'도 도입했는데, 이에 따라 관람객들은 행사 기간 중 박람회 입장권으로 담양군에서 운영하는 모든 관광지를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 담양 먹거리 팁

대나무의 고장 담양에서 반드시 먹어봐야 할 먹거리는 향긋한 대나무 향을 담은 대통밥과 녹을 듯 부드러운 떡갈비, 새콤하고 아삭한 죽순회다. 댓잎 아이스크림, 댓잎 찹쌀 도너츠 등 대나무를 사용한 주전부리도 놓쳐선 안될 담양의 별미이다.

■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9월 25일~10월 4일)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은 열흘간 안동시 육사로 탈춤공원에서 개최된다. 주제는 '어릿광대의 꿈'으로 모든 사람들을 인생이라는 짧은 무대를 살아가는 어릿광대로 비유함으로써 축제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을 축제의 주인공으로 삼는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축제 기간 동안 7개의 무대에서 300여 개의 공연과 100여 개의 체험행사가 동시에 진행된다. 공연 프로그램으로 국내탈춤공연 및 세계탈춤공연, 탈놀이단인 '광대승천' 공연을 진행하고, 관람객 참여 프로그램으로 탈놀이 대동난장 퍼레이드, 탈춤 따라 배우기, 세계탈전시회, 대형 조형물 존(zone) 등 다채로운 볼거리가 마련될 예정이다.

▲ 안동 먹거리 Tip

갖가지 제철 나물을 하얀 쌀밥 위에 놓고 비벼 먹는 헛제삿밥은 찜닭, 간고등어와 더불어 안동을 대표 음식이다. 실제 제사에 쓰이는 제수음식과 똑같이 각종 나물과 산적에 육탕, 어탕, 채탕의 삼탕을 고루 섞은 막탕이 함께 나온다. 간장, 깨소금, 참기름 외에 다른 조미료를 넣지 않아 깔끔하고 담백한 맛이 특징이다.

■ 정선 아리랑제(10월 9~12일)

한글날과 주말 및 정선 5일장으로 이어지는 기간에 열리는 올해 정선아리랑제는 40주년을 맞아 더욱 다채롭게 펼쳐질 예정이다. 먼저 새로운 기획 프로그램으로 주민과 관광객이 참여하는 `멍석아리랑'을 선보인다. 올해 세계무형유산활용 관광자원화 공모사업에 선정돼 군민 200여명이 참여하는 `정선아리랑 대합창'도 눈길을 끌 전망이다. 축제 공식 일정이 끝나는 오후 8시 이후에도 다양한 길거리 공연과 퍼포먼스가 펼쳐질 예정이다. 이밖에 40주년 기념 특별 아리랑 전시·체험관을 설치해 유물, 사진, 자료, 아리랑 가사 등이 전시되고 정선, 진도, 밀양 등 대한민국 3대 아리랑 교육관도 운영된다.

▲ 정선 먹거리 Tip

정선에서는 '곤드레나물밥'이 지역 특산 별미다. 잘 말린 곤드레나물을 넣어 밥을 짓고 실파를 썰어 넣고 양념간장으로 비벼 먹는데, 맛이 담백하면서 은은하고 구수한 향이 일품이다. 곤드레나물밥에 강된장, 자박장(양파·멸치·다시마 등을 갈아 된장에 넣고 끓인 것)을 넣고 비벼 먹어도 좋고 무채나 콩나물·열무김치를 넣고 비벼도 색다른 맛이 난다.

■ 진주남강유등축제(10월 1일~11일)

진주남강유등축제는 '물·불·빛 그리고 우리의 소망'이라는 주제로 진주 남강 일원에서 열린다. 올해 진주남강유등축제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등(燈)은 '진주대첩등'이다. 높이 3m, 길이 50m의 대형 성벽에 조선 수성군과 왜군의 전투장면과 군사 훈련, 말을 탄 장수 등을 배치해 호국성지로서 진주성의 역사성을 웅장하게 그려낼 예정이다.

관람객들의 시선을 끌 만한 프로그램으로는 진주를 대표하는 건축물이자 축제장 메인 공간인 진주성 촉석루를 배경으로 한 수상멀티미디어 불꽃쇼와 진주성에서 매일 저녁 유등을 주제로 선보이는 마당극이 다. 길거리공연인 버스킹과 유등거리 퍼포먼스, 무중력 퍼포먼스 등 관람객들이 함께 호흡하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공연을 비롯해 진주유등 역사와 유등을 친절하게 소개하는 유등해설사도 운영할 계획이다.

▲ 진주 먹거리 Tip

진주비빔밥이 유명하다. 진주비빔밥은 밥을 지을 때 사골국을 부어 기름진 밥을 짓고, 그 위에 오색나물과 양념한 육회를 얹고, 선짓국을 곁들이는 것이 특징이다.

■ 백제문화제(9월 26일~10월 4일)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서사적 축제인 제 61회 백제문화제는 '1400년 전 대백제의 부활'과 '백제 다시 태어나다'라는 주제로 충남 공주시와 부여군 일원에서 열린다. 축제 개막식에서는 불꽃과 퍼포먼스, 음악, 영상, 특수조명 등이 어우러진 스토리텔링 방식의 중부권 최대 규모의 불꽃쇼가 열릴 예정이다. 이밖에 사비천도행렬 재현, 백제놀이·복식·황포돛배 체험, 전통 문화공연·전시 행사가 벌어진다.

▲공주 먹거리 Tip

역대 대통령들도 다녀가면서 인정했다는 '공주국밥'은 공주의 대표적인 향토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쇠고기 국밥을 하는데 사골국물을 우려내 양지머리 고기를 넣고 대파로 맛을 내는 게 특징이다. 국물과 밥이 따로나오는 '따로국밥' 스타일로 국밥의 맛이 얼큰하고 담백하다.

2015 담양세계대나무박람회 조직위원회 관계자는 "가을철에는 도심을 벗어나 자연과 가을을 만끽하려는 나들이 관광객이 많아 지면서 자연스레 지역 축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기 마련이다"라며, "담양의 자연 그대로 모습을 강조한 담양세계대나무박람회에서 사계절 내내 푸름을 유지하는 대나무처럼 시간도 쉬어가는 곳, 바람이 연주하고 숲이 노래하는 담양만의 매력을 체험해 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letmeout@osen.co.kr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